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차례
1. 훈민정음 - 15세기 한국어의 표기법
1.1. 기본 글자의 수
1.2. 자음의 발음 차이
1.3. 모음의 발음 차이
1.4. 현재에는 사라진 발음 표기
1.4.1. 순경음 ㅸ, ㆄ, ㅱ, ㅹ
1.4.2. ㆅ 과 ㆀ
1.5. 음절 구조의 차이
1.6. 방점(side dots)을 이용한 성조 표기
1.7. 중국어 표기를 위한 변형 글자
2. 조선 시대에 한글로 외국어를 표기한 사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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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훈민정음 - 15세기 한국어의 표기법
훈민정음 표기법과 현대 한국어 표기법의 차이
1.1. 기본 글자의 수
현대 한글의 기본 글자의 수는 24자입니다. (자음자 14, 모음자 10자) 훈민정음의 기본 글자의 수는 28자이며(자음자 17, 모음자 11자) 현대에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자음 글자 3개(ㅿ, ㆁ, ㆆ)와 모음 글자 1개(ㆍ)가 더 있었습니다.
|
발음 |
용례 |
|
/z/ |
|
여ᇫ의갗(fox leather) /jəz ɯj gas/ |
많은 학자들이 15세기 한국어에 /z/가 존재했었고, ㅿ가 이 소리를 표기할 때에 사용되었다고 생각합니다.
| 발음 | 용례 |
| /ŋ/ | 바ᅌᅩᆯ(bell)/ba ŋol/, 러ᅌᅮᆯ (racoon dog) /rə ŋul/ |
부허ᇰ(owl) /bu həŋ/, 올차ᇰ (tadpole) /ol ʦaŋ/ |
현대 한글에서 ㅇ은 초성에서 사용될 때에는 소리가 없고 종성에서 사용되는 경우에는 /ŋ/ 소리가 납니다. 그러나 훈민정음의 ㅇ은 초성과 종성에서 모두 소리가 없는 글자로 사용되었습니다. 훈민정음에서는 ㆁ를 종성에서 /ŋ/을 나타내는 글자로 사용했고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초성의 위치에서도 ‘ㆁ’을 사용했습니다.
현대 한국어에서는 초성에서 ㆁ가 나타나는 일이 없습니다. 종성에서는 ㆁ가 나타내는 소리인 /ŋ/이 없어지지 않았지만 ㅇ이 종성에서 사용되는 ‘ㆁ’을 대신하면서 글자 ㆁ이 더 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.
| 발음 | 용례 |
| /ʔ/
|
|
|
거의 사용되지 않았던 글자이며 한자음 표기와 된소리 표기를 위해 사용되었습니다. 현대 한글에서 사용되지 않는 4개의 기본 글자 중에서 제일 빨리 사라진 글자입니다.
| 발음 | 용례 |
| / ʌ / | ᄃᆞᆯ (moon) /dʌl/, ᄡᆞᆯ(rice) /bsʌl/, ᄒᆞ나(one) /hʌna/ |
나ᄇᆡ (butterfly) /nabʌj/ 모ᄀᆡ (mosquito)/mogʌj/ |
지금은 사라진 모음자 ‘ㆍ’은 관행적으로 ‘아래 아’라고 불립니다. 다수의 학자들은 이 글자가 나타내는 말소리가 /ʌ/였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.
1.2. 자음의 발음 차이
글자 |
훈민정음 표기법 초성의 발음 |
현대 한국어 표기법 초성의 발음 |
훈민정음 표기법 종성의 발음 |
현대 한국어 표기법 종성의 발음 |
ㅅ |
s- |
s- |
-s |
-t |
ㅈ |
ʣ- |
ʥ- |
-s |
-t |
ㅊ |
ts- |
ʨ- |
-s |
-t |
현대 한국어에서 ㅅ, ㅈ, ㅊ은 종성에서 모두 [-t]로 끝납니다. 그러나 15세기 한국어에서 ㅅ, ㅈ, ㅊ은 [-s]로 발음되었습니다.
1.3. 모음의 발음 차이
현대 한국어에서 어떤 모음자들의 결합은 새로운 모음을 나타냅니다. 그러나 15세기 한국어에서 모음자들은 원래의 모음자들의 발음을 그대로 합성하여 읽을 수 있습니다.
글자 |
훈민정음 표기법 |
현대 한국어 표기법 |
ㅐ |
/aj/ |
/ɛ/ |
ㅔ |
/əj/ |
/e/ |
ㅚ |
/oj/ |
/ø ~ we/ |
ㅟ |
/uj/ |
/y ~ wi/ |
ㅙ |
/wai/ |
/wɛ/ |
ㅞ |
/wəj/ |
/we/ |
ㆎ |
/wʌj/ |
없음 |
1.4. 현재에는 사라진 발음 표기
1.4.1. 순경음 ㅸ, ㆄ, ㅱ, ㅹ
글자 |
발음 |
용례 |
ㅸ |
/β ~ v/ |
수ᄫᅵ (easily) /su βi/ |
ㆄ |
/f/ |
|
ㅱ |
/w/ |
가ᇢ /gaw/ |
ㅹ |
/v‘/ |
|
훈민정음에서는 ㅂ, ㅍ, ㅁ, ㅃ와 구분되는 마찰음을 표기하기 위해서 각 글자의 아래에 ㅇ 을 더 써서 나타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. 이 중 한국어 표기에 사용되는 글자는 ㅸ 뿐이었습니다. 중국어 한자음을 나타낼 때 종성에 ‘ㅱ’가 사용되었습니다. 다른 글자들은 실제 사용 용례를 찾기 어렵습니다.
1.4.2. ㆅ 과 ㆀ
글자 |
발음 |
용례 |
ㆅ |
/çː/ |
ᅘᅧ다 (pull) /çːjə da/ |
|
/x/ |
ᅘᅩᇰ (洪: wide) /xoŋ/ |
ㆀ |
/jː/ |
괴ᅇᅧ (be loved) /goj jːə/ |
ㆅ과 ㆀ은 매우 드물게 나타납니다. ㆅ는 주로 한자음을 표기할 때에 사용되었습니다. ㆀ는 가장 찾기 힘든 표기이며 일부 동사의 피동형에서만 확인됩니다.
1.5. 음절 구조의 차이
현대 한국어에서는 초성과 중성에 최대 2개의 자음 글자만 올 수 있습니다. 그러나 15세기 한국어의 표기에서는 초성과 종성에 각각 최대 3개씩의 자음 글자가 올 수 있었습니다.
3개의 자음 글자를 어떻게 읽는가에 대해서는 학자들의 의견이 갈립니다. 그러나 여기에서는 일단 편의상 훈민정음에서 3개의 글자를 다 개별 낱자와 동일하게 읽었다고 가정하겠습니다.
용례 |
발음 |
ᄡᆞᆯ (rice)
|
/bsʌl/
|
ᄃᆞᆰ (rooster)
|
/dʌrg/
|
ᄢᅳᆷ (aperture)
|
/bsgɯm/
|
ᄣᅢ (time)
|
/bsdaj/
|
ᄃᆞᇌᄣᅢ (rooster’s time: 5 p.m. – 7 p.m.)
|
/dʌrgs bsdaj/
|
1.6. 방점(side dots)을 이용한 성조 표기
15세기의 한국어에는 성조가 있었습니다. 훈민정음 표기법에서는 한국어의 성조를 평성(low), 상성(rising), 거성(high), 그리고 받침에 따라 결정되는 입성(checked) 의 네 가지로 분류하고 글자 왼 쪽에 점을 찍어 성조를 표시했습니다.
성조 |
표기 |
용례 |
평성 |
점이 없음 |
:사람:마·다 :ᄒᆡ·여 :수·ᄫᅵ 니·겨 ·날·로 ·ᄡᅮ·메
|
거성 |
점 1개 |
|
상성 |
점 2개 |
1.7. 중국어 표기를 위한 변형 글자
15세기의 중국어에서는 /s/, /z/, /ts/, /dz/, /tsʰ/ 와 /ɕ/, /ʑ/, /tɕ/, /dʑ/, /tɕʰ/ 가 서로 구분되었습니다. 한국어의 한자음에서는 이들 소리가 구분되지 않았지만 중국어 발음을 정확하게 표기하기 위해서 ㅅ, ㅆ, ㅈ, ㅉ, ㅊ 를 변형해서 ᄼ, ᄽ, ᅎ, ᅏ, ᅔ와 ᄾ, ᄿ, ᅐ, ᅑ, ᅕ라는 글자를 만들었습니다. 이 변형된 글자들은 오직 중국어의 발음을 표기할 때에만 사용되었습니다.
2. 조선 시대에 한글로 외국어를 표기한 사례
조선 시대의 통역사를 양성하기 위한 외국어 교육 기관 사역원에서는 외국어 학습을 위한 교재를 편찬했습니다. 이 교재들에서는 각 외국어의 발음을 한글로 표기했는데, 이 발음표기법은 언어들마다 조금씩 다릅니다. 또 동일한 언어라고 하더라도 교재의 성격이나 의도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사용했습니다. 여기에 몇 가지 예를 소개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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